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ph와 과잉에 의한 이산화염소의 분해율 및 펄프 표백 효과 (2)-첨가제 염소산염 생성량의 감소와 펄프 표백 효과에

by 퓨어오투정유택 2023. 11. 14.


dbbia.co.kr
pH 와 과잉에 의한 이산화염소의 분해율 및 펄프 표백 효과 (2)-첨가제 염소산염 생성량의 감소와 펄프 표백 효과에 미치는 영향-(Pulp Bleaching Effect and Ionization Rate of …
윤병호, 왕입전
펄프·종이기술 31 (4), 49-57, 1999
ClO, 탈리그닌 및 표백 공정에서 염소산염의 형성은 원래 ClO 전하의 20~36% 손실에 해당합니다. 염소산염은 비활성이고 환경에 해롭기 때문에 이산화염소 표백 중에 염소산염의 형성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.
염소산염은 주로 HClO+ ClO, –H”+ Cl--ClO, 9 반응에 의해 형성됩니다. 반면, 이산화염소 표백에서 AOX는 현장에서 생성된 차아염소산으로 인해 형성됩니다. 따라서 차아염소산 제거제를 첨가하면 AOX와 염소산염이 모두 감소될 수 있습니다. 첨가제에 의한 AOX 감소에 관한 일부 논문이 등장했지만9 그러나 염소산염 감소와 펄프 및 폐수 특성에 대한 체계적인 데이터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염소산염 및 이산화염소 표백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.
dbpia.co.kr에서 보기
1이라고 한다
관련 학술자료
koreascience.kr
이산화염소 처리가 저장 중 어묵의 미생물 성장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
신희영, 이연주, 박인영, 김주연, 오수진, 송경빈
응용생물화학 50(1), 42-47, 2007
이산화염소( ) 처리가 어묵의 미생물 및 물리화학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. 어묵 시료를 각각 5ppm, 10ppm, 50ppm의 용액으로 처리하였다. 처리 후 어묵 시료를 개별 포장하여 4℃에 보관하였다 . 샘플의 초기 미생물 부하량은 총 박테리아 수에서 3.8 log CFU/g이었고, 효모와 곰팡이에서는 2.5 log CFU/g이었습니다. 저장 중 어묵의 미생물 성장은 처리에 의해 총 박테리아, 효모 및 곰팡이 개체수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특히, 50ppm 처리에서는 어묵 처리군 중 총세균수가 가장 크게 감소하였다 . 어묵의 pH와 VBN은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. 처리된 어묵의 TBARS(티오바르비투르산 반응 물질) 값은 농도에 관계없이 저장 기간 동안 증가했습니다. 본 연구에서는 50ppm의 이산화염소가 어묵의 유통기한을 연장하기 위한 최적의 투여량 수준임을 보여주었습니다.